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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한류의 중심 <한국국제만화마켓> 역대 최대 실적 100억 원 쾌거 - 201건의 수출 상담 기록 및 역대 최고 100억 원의 수출상담 실적 올려 - 세계 9개국 11개 기관 만화도시 대표자 모여 교류 및 디지털 만화 현황 논의 - 한‧중 비즈니스 교류 통해 중국 옌타이시에‘한중만화영상체험관’조성키로 협의
  • 기사등록 2015-08-18 09:5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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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2일(수)부터 16일(일)까지 5일간 만화도시 부천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의 만화축제인 제18회 부천국제만화축제(위원장 박재동, 이하 만화축제)의 한국국제만화마켓(Korea International Comics Market, 이하 KICOM)이 역대 최고의 수출 상담 실적을 기록하며 한국만화 세계화의 교두보 역할을 했다.

13(목), 14일(금) 양일간 진행된 KICOM은 아시아 및 유럽에서 중국의 쉔궈커, 유요치, 일본의 NTT 솔마레코퍼레이션, COMICO, 프랑스의 아카타 등 총 10개국 13개 기업의 해외 바이어들과 ((주)거북이북스, 대원씨아이(주), 미래앤, (주)북큐브네트웍스, (주)스튜디오 애니멀, (주)학산문화사 등 국내 32개 업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1:1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했다. 이 결과, 총 201건의 수출 상담을 성사시켜 사상 최대 규모인 100억 원의 실적을 올리는 쾌거를 기록했다.

특히 중국 온라인·모바일 만화 서비스 기업의 경우 국내 웹툰 뿐만 아니라 웹툰 원작의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등 미디어믹스 사업화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으며 지속적으로 한중 합작 콘텐츠를 만들어가기로 합의했다. 또한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시아는 국내 어린이 만화, 학습만화 콘텐츠에, 유럽의 경우 국내의 완성도 있는 스토리와 작품성을 겸비한 출판만화 등의 저작권 수입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표했다.

13일(목) 진행된 <글로벌 만화도시 비즈니스 교류회>에는 한국 14개 만화 및 애니메이션 기업과 중국 옌타이시 6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한중 각국의 상호 피칭쇼를 통해 서로의 만화 콘텐츠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양국의 만화문화 교류협력을 위한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오재록 원장과 옌타이시즈푸구인민정부 차오동후이 부구장이 중국 산둥성 옌타이시 광고창의단지에 한국만화를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한중만화영상체험관’을 조성하기로 협의하는 등 큰 성과를 이뤘다. ‘한중만화영상체험관’은 오는 12월까지 중국 옌타이시 광고창의단지 내에 800㎡의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며, 조성 및 운영에 대한 비용은 옌타이시 광고창의단지 측에서 지불하기로 협의됐다.

이밖에도 지난 4월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중국 웨이하이시와의 만화문화산업 교류 협약을 기반으로, 14일(금) 한국 콘텐츠 기업 씨엔씨레볼루션(주)과 중국 웨이하이시 꽝위앤 영상애니메이션 유한공사가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국 만화 애니메이션의 중국 출판 및 유통, 한중합작 만화 및 애니메이션 공동 개발, 정기적 협력 회의 개최 등 상호 사업 협력을 합의를 체결했으며 또한 이나래 작가의 순정만화 <허니블러드>의 애니메이션화에 대해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또한, 프랑스, 일본, 말레이시아, 러시아, 스웨덴 등 9개국 11명의 만화 산업 관계자들이 참여해 만화도시교류 및 디지털 만화 현황에 대한 논의를 벌인 <글로벌 만화도시 컨퍼런스>는 전 세계 우수 만화 콘텐츠와 시장 정보를 교류하고, 상호 교류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오재록 원장은 “이번 글로벌 교류를 통해 만화 작가 간의 직접 교류와 각 국가 간의 네트워크는 세계 각국의 최신 만화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중요한 디딤돌임을 확인했다”며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로 만화가 타 신산업과 융합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국내 유명 웹툰 플랫폼사들과 캐릭터 및 관련 상품 기업 등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해 수많은 볼거리와 살거리를 제공하는 ‘특설만화마켓’이 열렸다. 이번 축제의 <특설만화마켓>은 2개 동이 설치되어 1, 2관 총 70개 부스 규모, 총 50여개 업체 및 단체가 참여(기업 30, 작가 12, 기관 및 단체 6, 학교 2)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국내 만화 캐릭터 기업인 원트는 <마음의 소리>,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양말 도깨비> 등의 인기 웹툰 원작의 캐릭터 피규어와 봉제인형 등을 판매하여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로봇트레인> 마켓에서는 축제 기간 내내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며 어린이 관람객을 사로잡았다.

아시아 최대의 만화축제로 손꼽히는 제18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전 세계 만화가와 산업계가 한 자리에서 만나 소통하는 장으로 높은 수출 상담 실적을 기록하며 한국만화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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